Basic common sense 타이어 기본 상식

위치교환
  1. 1) 규칙적인 타이어 위치교환은 타이어 마모를 균일하게 함으로써 타이어 사용기간을 연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.
  2. 2) 타이어 위치교환 시기가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보통 매 10,000km 혹은 이상마모 발견 시 위치 교환하여야 한다.
  3. 3) 타이어가 위치교환이 될 때는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이 균일하게 유지되어야 한다.
  4. 4) 저공기압 혹은 과공기압 타이어에 의해 불안정한 조정성, 불균일한 마모로 연료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다.
- 타이어 교체방법
+ 교체, 장착된 타이어는 마모상태에 따라 정기적으로 위치를 바꾸어 주는것이 좋습니다.
+ 이것은 4개의 타이어를 일정하게 마모시킴으로써 그 수명을 더욱 연장할 수 있습니다.
+ 위치교환시기는 차량 제작회사에 추천하는대로 대략 10,000km 주행마다 교환하여 주는것이 좋습니다.
공기압
타이어 공기압 기본 개요
1) 기본적인 기능
-차체하중을 지지한다.
-차량의 기동성과 승차감에 영향을 미친다.
-공기압 편차가 10%라면 타이어 수명은 약 15% 악화된다.

2) 안정성
[공기압 과다 시]
-타이어 내부 배열 코드의 과도한 긴장(Tension)으로 케이싱 수명이 단축된다
-충격에 의한 파열이나 손상에 취약함.
-거친 노면에서 튀어오르는 경향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락킹 혹은 미끄러짐의 원인이 된다
[공기압 부족 시]
-공기 부족으로 차체 하중에 대한 지지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며, 위험한 사고를 초래한다
-숄더부의 마모가 빨라져서 타이어가 요구하는 수명에 도달하지 못하고 조기에 사용이 종결된다.
휠 얼라이먼트

차량의 충격이나 사고, 부품 마모, 잘못된 조립 등에 기인하여 휠의 기하학적 각도(캠버,캐스터,토우 등)가변화되어 주행 중 각종 문제점을 일으키는데,
이 각도를 수정하는 작업을 차륜 정렬 작업 혹은 휠 얼라이먼트라 한다.

- 목적
1)핸들의 조종 안정성 및 주행 안전성을 확보한다.
-직진성,복원력 증대 및 핸들 조작 용이에 따른 조종 안정성 증대와 접지력 향상, 롤링의 감소,
제동력 증대로 인한 주행 안정성 확보
접지력:타이어와 노면의 밀착성을 이르는 것으로, 타이어가 노면을 잡고 있는 상황이나
그 성능을 말한다.
접지력이 좋은 타이어를 장착한 멀티 링크 형식의 서스펜션 자동차는 접지력이 크다.
롤링현상:노면이 고르지 못해 일어나는 가로흔들림이나,
고속에서 경사진 길을 돌 때의 원심력에 의한 기울임을 말합니다.
롤링이 심하면 조종성이나 승차감에 나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,
때로는 전복될 위험마저 있습니다

2)타이어의 이상 마모를 방지한다.
-주행 중 불필요한 타이어 끌림을 없앰으로써 타이어의 수명 증대 및 연비 향상 도모.
3)부품의 마모나 조립불량에 의한 차량 진동, 쏠림 및 소음을 방지한다.
4)현가장치 및 각종 연결부의 수명을 연장한다.
- 원인
1) 사고 또는 충격에 의한 각도 변화 혹은 바퀴 밀림
2) 조향 기어, 로워 암, 쇽업소버, 후륜 링크, 토션 바 스프링 등의 하체 부품 교환 시 치수 변화
3) 부품(주로 하부 부품의 볼, 부싱) 의 마모, 노후에 의한 유격 발생

-기타 내용-
수막현상(Hydro planing)
차량이 빗길에서 고속주행 시 조종성능 및 제동성능을 잃는 현상이다.
일반 타이어에는 트레드부에 홈이 있어 빗길 주행시, 물을 트레드 사이드로 배출하는 기능을 하나,
고속 주행 시 그 기능을 상실하여 차량이 물위를 뜨는 현상이 초래한다.
(타이어마모가 마모한계점까지 다다르면 동일하게 그 기능이 상실한다.)

트레드
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두꺼운 고무층으로 되있는 부분
[ 공기압이 원인이되는 이상마모 ]
명칭 형상 발생원인
숄더마모 공기압부족 · 과적재 · 전륜 또는 위치를 고정 시키지 않고 사용
중앙마모(센터마모) 공기압 과다 · 구동륜 사용
단차마모 공기압부족 · 과적재
궤도마모(레일마모) 공기압부족 · 과적재
리브퍼치마모 공기압부족 · 과적재
[ 저공기압에서 나타나는 현상 ]
- 스탠딩 웨이브(Standing Wave) 현상
+ 공기압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주행 시 차체 하중에 의해 타이어의 변형이 심화되며, 원형 복원력이 떨어지게된다.
+ 그림과 같이 지면에 접촉된 타이어 면이 지면에서 벗어나면서 변형부가 복원되는게 정상인데, 저공기압 상태에서 작동할 시 타이어가 복원되지 않은 상태로 파도치는 형상이 반복되는 양상을 보인다.
   이런 현상을 스탠딩 웨이브(Standing Wave)라 한다.
+ 이 경우, 타이어 진동수가 변해 회전저항이 급격히 증가하고, 차량 가속도가 떨어진다.
+ 또한, 타이어 내 코드 간 접착제 강도를 저하시켜, 타이어 박리현상(Separation)을 일으켜, 대형삭고를 일으킬 수 있다.
+ 과 하중 및 과도한 고속 주행을 하게되면, 진폭은 커지게되고 파장이 겹치면서 더 큰 파형을 만들어 타이어 성능을 악화시킨다.




+ 다음은 스탠딩 웨이브에 의한 접착력 강도 저하로 인한 벨트 분리 현상 후 계속 주행 시 트레드 고무가 벗겨지는 과정까지 그림이다.
+ 이처럼, 고무가 벗겨진 상태에서 주행하게되면 차체를 지지하는 타이어가 순간적으로 파괴되고 공기압 유출이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면서,
차량이 전복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까지 다다를 수 있다.